새로운 약

일반자료 2022. 11. 21. 11:40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새로운 약

친구 중에 한 사람이 중병을 얻어서 새로운 약을 먹어야만 고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그런데 그 약은 쉽게 구할 수 없는 약이었다. 생산량보다 수요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 친구의 가족 중 한 사람이 내게 찾아와서 랍비님은 교수나 유명한 의사를 많이 알고 있을 터이니 어떻게 해서든 그 약을 좀 구해 달라고 부탁했다. 나는 어느 의사를 찾아갔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 약을 당신의 친구에게 줄 때 그와 동시에 그 약이 꼭 필요한 다른 환자가 그 약을 얻지 못해 죽을지도 모르지 않습니까?. 그래도 내게 약을 부탁하시겠습니까?˝

그래서 나는 조금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했다. 그리고 <탈무드>를 찾아보았다. <탈무드>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어떤 사람을 죽이면 내가 살고, 그를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게 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기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 타인을 죽여서는 안 된다. 어떻게 자신의 피가 다른 사람의 피보다 더 붉다고 할 수 있는가? 한 인간의 피가 다른 인간의 피보다 더 붉다고 할 수는 없다.

이것을 나의 상황에 적응하여 보면, 내 친구의 피가 그 약을 쓰지 못하여 죽을지도 모르는 어떤 사람의 피보다 더 붉다고 말할 수 없다.

나는 이것을 친구의 가족들에게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 몰라 고민했다.

내 교구에 사는 사람의 생명이 위태로워서 그의 가족이 내게 간절하게 도움을 청했는데도 <탈무드>에 따르면 나는 내 친구가 죽어가는 것을 보고만 있어야 한다.

나는 결국 그 약을 얻지 않기로 했다. 그 결과 마침내 그 친구는 숨을 거두고 말았다. /탈무드-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0) 2022.11.21
  (0) 2022.11.21
선생님  (0) 2022.11.21
거짓말  (0) 2022.11.21
7이라는 숫자  (0) 2022.11.21
Posted by 외통
,